K-Robot Newsletter 처음으로
2016년 vol. 5

㈜피앤에스미캐닉스 : 의료용 보행재활로봇 ‘워크봇’

㈜피앤에스미캐닉스는 국내 대표적인 재활훈련 로봇 전문 업체 다. 뇌졸중 등으로 제대로 걷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재활의지를 심어주고, 근력을 강화시켜주는 로봇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이 회사가 공급하고 있는 보행재활로봇인 ‘워크봇(Walkbot)’ 시리즈는 뇌졸중과 척수손상, 외상성 뇌손상, 다발성 경화증, 뇌성마비 등으로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운 환자들이 잘 걸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워크봇은 하지에 착용하는 로봇과 트레드밀, 체중지지부로 구성 되어 있으며 보행 패턴을 훈련시켜 중추신경 환자들의 재활 능력을 높인다. 보행 장애가 있는 환자들이 워크봇을 착용하고 트레드밀 위를 걸으면 근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환자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재활 치료가 가능해진다.

회사가 공급 중인 재활로봇은 크게 성인용 보행 재활로봇 ‘워크봇-S’, 어린이 전용 보행재활로봇 ‘워크봇-K’, 워크봇-S와 워크봇-K 호환 모듈을 제공하는 ‘워크봇-G’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워크봇은 세계 처음으로 관절간 길이 자동 조절 기능을 탑재해 신체 조건이 상이한 환자들에게 맞춰 맞춤형 보행패턴을 무제한 생성할 수 있다. 따라서 환자에게 최적의 보행훈련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워크봇은 ㈜피앤에스미캐닉스를 국제 경쟁력을 갖춘 하지보행재활로봇 업체로 성장시킨 대표적 창조경제 성과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의료용 보행재활로봇 Walkbot




  • 1.환자의 피로부담없이 하지의고/슬/족관절을 운동학적으로 가동하고 근력을 보조한 상태에서 정확하며 반복 가능한 보행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손상된 하지의 근력이나 기능을 회복하도록 개발됨.
  • 2.세계최초로 로봇부 족관절 구동을 구현하여, 고/슬/족관절 움직임을 보다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보조하며, 훈련 중 환자로부터 발생 가능한 발끌림 현상을 방지할 수 있음.
  • 3.세계최초로 관절간 길이자동조절기능을 탑재하여, 경쟁사제품에 비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재활치료가 가능하며, 환자 신체조건에 따른 환자맞춤형 보행패턴을 무제한 생성하여 환자에게 최적화된 보행패턴으로 훈련이 가능함.
  • 4.환자의 훈련 중 흥미부여와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향상을 위하여 증강현실기능을 적용하였고, 청각(Metronome)과 시각(FrontCamera), 촉각(Game/Sport) 등을 자극하여 즐겁게 보행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함.
  • 5.국내와 해외에 설치된 많은 병원에서 단 한건의 부작용도 보고되지 않는 등 임상적으로 검증된 장비임.
  • 6.다양한 AssessmentTools(ROM,Stiffness,Force)을 제공하여 환자의 진단과 처방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

Walkbot S (성인용)

사 진 제 원
390(L) x 168(W)
x 257(H) (cm)

1,000kg

Walkbot K (아동용)

사 진 제 원
390(L) x 168(W)
x 240(H) (cm)

1,000kg
특 징
아동에 최적화된 보행알고리즘을 적용한 세계최초의 어린이전용 로봇재활훈련시스템. 수려한 디자인과 다양한 오락적 요소, 어린이들에게 최적의 훈련환경을 갖춘 워크봇K는 어린이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훈련을 즐길 수 있도록 하여 보다 빠른 회복을 가능케 함.

Walkbot G (성인 · 아동 호환)

사 진 제 원
80(L) x 200(W)
x 257(H) (cm)

1,000kg
특 징
로봇 모듈 교체를 통하여 성인/아동 환자 모두 이용이 가능한, 모듈 교체형 로봇 재활훈련 시스템. (추가 성인 or 아동 모듈은 별도구매 필요)
㈜피앤에스미캐닉스는 글로벌 재활로봇 시장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는데, 특히 가격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워크봇은 선발 제품인 스위스 호코마사의 ‘로코맷’과 비교해 기능면에서 뒤지지 않지만 가격은 절반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국내외 보행재활훈련 전문가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 이유다.

이 회사가 개발한 보행재활로봇은 그동안 국립재활원, 서울대병원, 연세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양산부산대병원 등 주요 로봇활용기관에 보급되었다. 이 보행재활로봇은 성공적인 상용화 및 검증을 기반으로 이제는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피앤에스미캐닉스의 재활로봇 사업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로봇보급 사업의 성공 사례로 꼽힌다. 지난 2011년 국립재활원이 주관한 재활로봇 보급사업에 처음으로 참여하면서 재활로봇 사업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재활로봇 보급사업에 선정되기 전까지는 제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판매 실적이 부진했다.

하지만 로봇보급사업을 통해 서울대병원 등 전국 4개 병원을 대상으로 테스트베드 운영을 실시했고 병원과 환자들의 요구 사항을 제품 개선 활동에 반영하면서 고객 만족을 실현해 현재까지 45억 이상의 매출을 재활로봇 분야에서 거뒀다.

㈜피앤에스미캐닉스의 다음 목표는 해외 시장 공략이다. 이를 위해 미국의 저명한 재활병원과 파트너십을 맺고 2016년 로봇산업진흥원의 해외 로봇보급사업에 지원해 선정되었고 1년간 현지 임상시험을 거쳐 전 세계재활로봇 시장을 공략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작년에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맞춤형 수출지원 사업에 참여해 중국, 러시아, 터키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


이미지 클릭시 크게 보기
▲2015 R&D 대전, KIMES 2011, 북경대학교재활병원(2015년)에서의 제품 사용 모습




최근 해외에서 긍정적인 소식들이 이어지고 있다. 올 2월 러시아 ‘미티시치 리저널 클리닉(Mytishchi regional clinic)’의 보행 재활로봇 장비 구매 입찰에서 최종 공급자로 선정돼 올 2월 수출의 물꼬를 텄다. 이에 앞서 중국 국제의료기기전시회(CMEF)에도 참가해 북경대 의료재활병원(PKUCare Rehabilitation Hospital)의 공급권을 따내는 개가를 올렸다.북경대 의료재활병원에 설치된 제품은 중국 공영방송인 CCTV에 소개되어 중국 전역에 한국산 재활의료로봇을 널리 홍보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현재는 북경대 의료재활병원과 합작해 북경대 워크봇 연구 교육센터를 설립해 재활로봇 치료 및 사용자 교육을 추진 중이다.

㈜피앤에스미캐닉스는 새로운 IT기술을 재활로봇 분야에 접목하려는 시도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재활치료 로봇에 VR 기술을 접목하는 방안이다. 이를 위해 VR콘텐츠업체인 에프엑스와 공동으로 로봇 보조운동장치를 VR과 함께 운용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 같은 장비가 실용화되면 하체 마비 환자가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재활훈련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피앤에스미캐닉스의 재활로봇은 재활치료의 목적을 현상 유지나 호전에 머무르지 않고 일상생활로의 완전한 복귀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재활로봇 업계의 희망이 되고 있다. 특히 ㈜피앤에스미캐닉스는 맞춤형 재활치료가 향후 재활의료 분야의 큰 흐름이 될 것으로 보고 맞춤형 재활로봇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피앤에스미캐닉스는 재활치료라는 쉽지 않은 분야를 개척해온 국내 재활로봇 분야의 모범적인 사례로 꼽힌다. 최근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 시장을 향해 새로운 도전을 펼치면서 주목받고 있다.

Walkbot in hospital

Walkbot의 증강현실 게임 화면

 

Walkbot K(아동용)

Walkbot S(성인용)

로봇 및 로봇업체에 대해 궁금한 점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맨위로이동